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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 횡단선 국토부 승인이 완료되었습니다^.^

계획 수립은 도시철도법 제5조

 

‘시·도지사는 10년 단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규정한 데 따른 것이며,

10개 노선 총사업비 7조2500만원이며 정부 지원금이 무려 40%나 된다고 하네요.

 

서울 성북구 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님도 강북횡단선에 대한 축하의 글을 올렸습니다.

 

 

 

강북 횡단선은 서울 강북라인과 서북라인을 이어주며,

2차 서울 철도망 계획엔 지역균형발전 노선으로 

강북횡단선, 목동선, 면목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선, 서부선이 담겼습니다. 

 

추가적으로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북부연장과 4호선 급행화, 5호선 직결화 등 개선 사업도 포함되었습니다.

 

북횡단선(25.72㎞),

서부선(15.77㎞)을 비롯해

목동선(신월동역~당산역·10.87㎞)

면목선(청량리역~신내역·9.05㎞)

난곡선(보라매공원역~난향동역·4.08㎞)

우이신설 연장선(우이동역~방학역·3.50㎞)

서부선 남부 연장선(서울대입구역~서울대학교 정문·1.72㎞)

신림선 북부 연장선(샛강역~여의도역·0.34㎞)

4호선 급행

5호선 직결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강남과 강남북의 격차해소와 교통난을 극복하기 위해

강북횡단선이 가장 먼저 추진 될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서울 강북 지역의 동쪽과 서쪽을 있는

강북횡단선 주변 지역은 수십 년 전부터 재개발과 뉴타운 조성으로

많은 아파트들이 지어졌지만,

교통이 좋지않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목동부터 동대문구 청량리까지

1호선과 경의중앙선, 분당선, GTX-B·C, 면목선 등 도시철도 8개 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강북횐단서 외에도

서남부를 잇는 서부경전철선이 개통되면 최대 16분 정도 단축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서부경전철은 서대문과 은평의 지역발전은 물론, 서울 서북부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빠른 시일 내에 착공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서 적극적으로 힘을 쓰고 있는 중입니다.

 

서부선 경전철은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 예정입이며,

서부선 경전철은 6개 구의 숙원사업일 정도로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4.15총선에서 모두 조기착공을 공약으로 내 걸었었는데요.

 

노선을 계획한것 2000년대이며, 20년만의 결실로 총 연장 16.15㎞이며

새절~신촌~광흥창~국회의사당~노량진~장승배기~서울대입구 등 16개 정거장으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강북횡단선과 서부선의 최대수해지역은

더블역세권인 DMC 지역으로 예상되며,

최근 강북횡단선의 승인으로 DMC지역의 가치가 많이 올라갔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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